스팸방지 운영정책

회사는 회원사들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편리한 서비스 이용과 스팸으로 인한 폐해를 방지하기 위해 스팸방지 운영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1. 스팸메일

스팸메일은 정크메일(Junk Mail), 벌크메일(Bulk Mail)이라고도 하며 우리가 원하지 않았는데, 어쩔 수 없이 받는 불필요한 메일 전체를 말합니다.

스팸 : 정보통신망을 통해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전송 또는 게시되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
불법 스팸 :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을 위반하여 전송 또는 게시되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

2. 스팸메일 기준

회사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스팸을 판단합니다. 스팸으로 판단되는 경우 회원사의 그룹웨어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정보통신망법 규정을 위반한 경우 및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발행한 “불법 스팸 방지를 위한 정보통신망법 안내서” 가이드를 준수하지 않은 경우
  2. 수신자의 동의 없이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한 경우
  3. 금융피라미드, 추천형식, 행운의 편지 등과 같은 사기성 정보를 전송한 경우
  4. 관리자를 사칭하거나 허위 사실을 유포한 경우
  5. ⑤ 해킹, 바이러스 유포, 개인정보 추출을 목적으로 한 피싱 정보를 전송한 경우
  6. ⑥ 발신번호를 변작하거나 확인할 수 없는 IP에서 대량으로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
  7. 이용자 불법스팸 신고 수가 기준치를 초과한 경우
  8. 외설, 폭력적, 비방적인 내용 기타 풍기문란을 조장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내용의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
3. 스팸메일 차단 방안

(1) 메일서버등록제(SPF) 실시
메일서버등록제(SPF: Sender Policy Framework)는 포털업체들이 다른 포털 메일서버의 정보를 자신의 도메인네임서버(DNS)에 등록한 후, 메일서버에서 메일을 수신했을 때 표시된 발송정보(IP)가 실제로 메일을 발송한 서버 정보(IP)와 일치하는지를 대조함으로써, 발송자정보의 위·변조 여부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을 말합니다.


(2) 스팸 방지 기능 제공

  1. 메일주소, 도메인에 따른 수신거부 수신거부 하고자 하는 메일주소 또는 도메인을 수신거부 목록에 등록해놓으면, 해당 주소와 도메인으로부터 온 메일은 모두 스팸서버에서 차단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조건에 따른 스팸설정 메일 제목에 ‘광고’, ‘성인’ 등의 문구가 포함되어 있거나, 수신 메일의 [받는이]와 [참조]란에 내 메일주소가 없는 경우 등 다양한 조건을 스팸메일로 설정하여 걸러내는 기능입니다. 스팸메일로 분류된 메일은 스팸서버에서 차단되어 메일함으로 들어오지 않습니다.
  3. 대량 메일 발송 이용 제한,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과 대량 스팸 방지를 위해 발신 메일에 대해 AUTH 차단 정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 메일 홀드 정책, 대량의 메일을 한 번에 수신 시 서버에 발생되는 부하를 막고자 메일 홀드 정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홀드된 메일은 복구할 수 없으며, 홀드 방지를 위해 주기적인 메일 확인이 필요합니다.
4. 스팸메일 발송 회원에 대한 이용의 제한 및 제재

회사는 아래의 사유에 해당하는 회원의 경우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메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위의 [2. 스팸메일 기준]에 해당하는 스팸메일을 전송한 경우
  2. 방송통신위원회 또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불법스팸 전송사실을 확인하여 이용 정지 또는 계약해지를 요청하는 경우
  3. 대량 메일 발송 이용 제한,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과 대량 스팸 방지를 위해 발신 메일에 대해 AUTH 차단 정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 메일 홀드 정책, 대량의 메일을 한 번에 수신 시 서버에 발생되는 부하를 막고자 메일 홀드 정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홀드된 메일은 복구할 수 없으며, 홀드 방지를 위해 주기적인 메일 확인이 필요합니다.

위 사유 중 하나라도 해당할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의 메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제한은 상황에 따라 전체 서비스 또는 부분적으로 적용될 수 있으며, 기간은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일 수 있습니다. 이용제한 조치 시에는 해당 사실을 이용자에게 통보합니다. 단, 미리 통지하는 것이 곤란한 경우에는 선조치 후 통지될 수 있으니 이점 양해 바랍니다. 이용제한을 받은 회원은 그 사유를 해소하여야 하며, 해소 후 해당 근거자료를 첨부하여 회사에 서비스 이용제한 해제 신청을 해주시면 검토 후 이용제한 해제 조치해드립니다.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의도적으로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한 자 및 이를 하게 한 자(광고주, 위탁자)는 수사기관에 고발되어 과태료부과 및 실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5. 기타 관련사항

(1) 회사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알고 있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관계법령에 의한 관계기관으로부터의 요청 등 법률의 규정에 따른 적법한 절차에 의한 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 제공 목적에 맞는 서비스 이용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상시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합니다.
(3) 본 스팸 방지정책은 2010년 01월 01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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